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4가지 근간 중 하나, 이단아 원리 (블리츠 스케일링)

  1. 거의 모든 사람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기회를 좇는다면, 회사는 경쟁자와 격차를 벌리느라 힘든 시간을 보내야 한다. 그러나 회사가 일반적인 통념을 기준으로 봤을 때 무시하거나 거부할만한 기회를 좇고 있다면,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잘 굴러가는 기계로 만드는 데 필요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윤호 :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당신의 경쟁전략은 무엇인가>, <디퍼런트> 등의 책을 통해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다)
  2. 아마존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일이 불편하다고 생각하던 때 전자상거래에 뛰어들었다. 구글은 사람들이 검색이 이미 성숙기가 지난 상품이라고 생각할 때 검색엔진을 내놨다. 페이스북은 많은 사람들이 소셜 네트워킹이 쓸모 없거나 마이스페이스가 지배하는 시장이라고, 혹은 그 둘 다라고 생각할 때 소셜 네트워크를 만들었다.
  3. 뛰어난 아이디어들은 대부분 처음에는 어리석은 아이디어로 보인다. 이단아가 되는 것은 멍청한 사람들이 당신의 의견에 동조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니라 똑똑한 사람들이 당신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체스키가 에어비앤비에 투자를 권유할 때 무슨 일이 벌어졌는가? 폴 그레이엄 같은 투자자들은 말 그대로 사람들이 그런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를 상상조차 하지 못했다.
  4.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는 새롭고 입증되지 않은 어떤 시도들이 포함된다.

Subscribe to 정윤호닷컴

Don’t miss out on the latest issues. Sign up now to get access to the library of members-only issues.
jamie@example.com
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