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4가지 근간 중 하나, 이단아 원리 (블리츠 스케일링)
- 거의 모든 사람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기회를 좇는다면, 회사는 경쟁자와 격차를 벌리느라 힘든 시간을 보내야 한다. 그러나 회사가 일반적인 통념을 기준으로 봤을 때 무시하거나 거부할만한 기회를 좇고 있다면,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잘 굴러가는 기계로 만드는 데 필요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윤호 :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당신의 경쟁전략은 무엇인가>, <디퍼런트> 등의 책을 통해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다)
- 아마존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일이 불편하다고 생각하던 때 전자상거래에 뛰어들었다. 구글은 사람들이 검색이 이미 성숙기가 지난 상품이라고 생각할 때 검색엔진을 내놨다. 페이스북은 많은 사람들이 소셜 네트워킹이 쓸모 없거나 마이스페이스가 지배하는 시장이라고, 혹은 그 둘 다라고 생각할 때 소셜 네트워크를 만들었다.
- 뛰어난 아이디어들은 대부분 처음에는 어리석은 아이디어로 보인다. 이단아가 되는 것은 멍청한 사람들이 당신의 의견에 동조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니라 똑똑한 사람들이 당신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체스키가 에어비앤비에 투자를 권유할 때 무슨 일이 벌어졌는가? 폴 그레이엄 같은 투자자들은 말 그대로 사람들이 그런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를 상상조차 하지 못했다.
-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는 새롭고 입증되지 않은 어떤 시도들이 포함된다.